귀성 차량 대한 소독 강화할 계획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에 대처하기 위해 설 전후인 오는 16일과 23일 전국적으로 일제소독을 하겠다고 밝혔다.

11일 이 장관은 설 명절 구제역과 AI 대책 발표문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며 "매주 수요일 실시하던 일제소독을 설 전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연휴기간 전국 290개소에서 운영중인 거점소독시설을 확대 운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AI와 관련해 "환경부와 공동으로 철새도래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명절기간 농가에 대한 전화예찰을 지속하겠다"며 "전체 오리농장에 대한 폐사체 검사도 시행해 농장에 대한 사전예찰을 보다 철저히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축산차량 뿐 아니라 귀성 차량에 대한 소독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AI에 대응해 환경부와 공동으로 철새도래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명절기간 중 농가에 대한 전화 예찰을 지속하면서 전체 오리농장에 대한 폐사체 검사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상 취약할 수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서도 축산농가, 지자체와 공동으로 방역관리지침을 교육할 것"이라며 "해외로부터 가축질병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경검역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불거진 구제역 백신 논란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발생 중인 O형 구제역에 가장 효과가 있는 백신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라며 "균주를 새로 추가한 백신도 도입하고 있고 앞으로 보완할 부분이 있다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은 "고향 방문길에 다소 불편하겠지만 방역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축산 농장과 철새 도래지 방문을 가급적 자제하고 방문 시에는 방문 전후에 차량 내외부와 사람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