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시마네현의 자칭 다케시마의 날 기념 행사 철폐"

한국.jpg
▲사진=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규탄 시위가 계속되는 한국


[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일본 정부와 시마네현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진행한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인사를 파견해 논란이 일고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시민단체가 이에 대해서 규탄하고 나섰다.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수송동 일본대사관 앞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대하는 이들의 규탄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께 독도역사문화아카데미, 독도 칙령기념사업국민연합, 더불어살아가는 기민의 목소리,활빈당 등으로 이뤄진 독도사랑국민연합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시민단체는 "독도는 분명한 대한민국 영토로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일본 정부는 시마네현의 자칭 다케시마의 날 지정 기념행사를 철폐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국민들이 한국의 독도영토주권을 존중하도록 조속히 필요조치를 취해야한다. 일본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란 관계부분을 당장 삭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 역시 23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와 관련해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엄중히 항의한 것로 알려졌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가나스키 켄지(金杉憲治)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이번 사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고 이를 담은 외교문서를 전달했다.

더불어 우리 정부는 행사 당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 일본의 행위를 강력히 개탄하고 우리 고유 영토가 명백한 독도에 대한 어떤 도발도 무망함을 강조했다.

정부는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3년째 이런 행태를 반복하는 것은 과거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탈 역사를 부정하려는 것일 뿐만 아니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한일관계를 열어나가겠다고 하는 일본 정부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갖게 하는 역사퇴행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편 22일 교육부와 동북아역사재단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우리 땅 독도를 만나다', '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동해와 독도'등 독도 교재 2종을 전국 초중고교와 해외교육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교재는 동북아역사재단에서 개발하고 독도 전문가의 검토와 독도영토관리대책단 등 독도 유관 기관의 감수를 거쳐 제작한 것으로,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1만5000부를 배포해 독도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이번에 밴포하는 독도 교재는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위해 체계적인 독도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국제사회에 동해 독도를 제대로 알리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