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정부 경제살리기 매진 상황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행위”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포스코건설의 해외 담당 임원들이 수백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 이 중 일부를 횡령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완구 국무총리는 해당 사건에 대해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모든 노력을 경주해 경제살리기에 매진하는 이 상황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행위”라고 강도높게 지적했다.

사건은 이렇다. 세계일보 보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 감사실은 지난해 4월 황태현 포스코건설 사장 부임 직후 국내외 건설현장에 대한 내부 감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동남아 지역사업을 책임졌던 임원 A씨와 B씨가 2010∼2012년 베트남 현장 직원들과 공모해 30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만들어 관리했으며 이 중 100억여원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들은 현지 하도급 계약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이 돈을 개인 금고처럼 활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포스코건설은 베트남에서 하노이 4개, 호찌민 1개 등 7개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고, 중소 규모의 현장은 10여 곳에 달했다.

감사 결과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황태현 사장에게 보고됐지만 사측은 두 명의 임원들을 인사조치하는 것으로 사건을 일단락하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모습도 모였다.

지난해 8월 보직 해임된 두 임원은 지난 1월 정기인사에서 다시 본사 간부로 재발령 받아 업무에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언론은 포스코건설의 해외사업장에서 비자금을 조성하는 관행이 베트남 외의 다른 해외현장에서도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내부 증언도 확보했다고 전했다. 일부 직원들은 이들 임원의 업무 복귀와 관련, 회사 측이 이번 감사 결과가 대규모 비자금 조성 사건으로 비화할 것을 우려해 사건 자체를 축소·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의 이 같은 사태는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출범 3년차에 접어들면서 ‘경제살리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건설 사태가 정부의 경제살리기 기조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정부는 현재 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는데 보도 내용이 사실일 경우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이완구 총리는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부패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오늘(26일) 아침 관계기관에 즉각 사실을 조사하도록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어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모든 노력을 경주해 경제살리기에 매진하는 이 상황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비리, 횡령 등 위법이나 탈법이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방산비리, 국책사업비리, 사회안전 관련 비리, 국가재정 손실 비리, 반복적 민생비리를 척결하고자 범정부적 차원의 대책과 엄중한 조치를 하겠다”며 “정부 부처와 검찰, 경찰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적폐를 근절하고 발생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제도적 개선사항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내각을 통할하는 총리로서 추진 상황을 직접 챙겨 우리 사회가 깨끗하고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