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근본적 문제인 노동시장과 연관돼 있다"

최경환.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디플레이션 우려 때문에 큰 걱정이라면서 고도성장기는 다시는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4일 최경환 경제부총리은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영전략연구원(NSI) 수요포럼에 참가해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미약한 수준이 수년동안 이어지고 있으며 디플레이션 우려도 크다고 진단했다.

최 부총리는 "약간의 개선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금은 옆으로 횡보하는 답답한 움직임을 보이는 게 5∼6년째 지속하고 있다"며 "올해 세계 경제가 미국의 성장으로 지난해보다는 나아지겠지만 유로존, 일본, 중국은 불확실하고 미국의 금리 인상이 국제금융시장에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등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현재는 우리 혼자 잘 산다고 될 수 있는 경제가 아니고 세계 경제 여건이 잘 맞아떨어져야 하지만 고도성장기에 살아봤던 경험을 가진 국민의 기대는 그게 아니다"면서 "고도성장기는 다시 오지 않는다는 불편한 진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지난해 3.3% 성장, 취업자 53만명 증가, 고용률 사상 첫 65% 돌파 등 우리 경제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문제는 청년 실업"이라면서 "이 부분은 아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우리 경제의 가장 근본적 문제인 노동시장과 연관돼 있다"고 했다.

지난 1월 전체 실업률은 3.8%로 1년 전보다 0.3%포인트 올라갔고 청년(15∼29세) 실업률은 9.2%로 0.5%포인트 상승했다.

한편 저물가에 대해 최 부총리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다"라며 "서민 입장에서 물가가 떨어지면 참 좋지만 지난 2월 물가는 담뱃값 인상분을 빼면 마이너스이다. 저물가 상황이 오래 가서 디플레이션 우려 때문에 참 큰 걱정을 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