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자리, 노후, 사교육비 등 4대불안 해소

정후보가 후보 등록 후 첫 방문지인 관악 현대아파트 자치센터 앞 마당에서 경제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가운데)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는 후보등록일 첫날인 25일 오전 “가식의 경제와 전쟁을 선언한다. 한나라당 후보의 특권과 부패, 정경유착 경제는 10년전 외환위기를 낳은 특권경제, 거짓의 경제로 희망이 없다”라고 이명박 후보의 경제관을 비판하며 출마의 일성을 떨쳤다.

이날 정 후보는 후보등록을 마친 후 첫 방문지로 관악구 봉천동 현대아파트를 찾아 '정동영의 정통경제선언' 발표를 겸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자신의 3대 경제비전과 원칙을 제시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3대 경제비전으로 ▲기업가 정신이 꽃피는 '정통시장경제' ▲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도권과 지방이 함께 성장하는 '통합과 균형의 경제 ▲남과 북을 대륙으로 연결해 세계화를 주도하는 '세계로 열린 평화경제' 구축 등을 내세웠다.

이와함께 경제운용 3원칙으로 ▲각종경제사범, 불공정행위 엄중처벌, 특히 기업의 담합행위는 소비자의 주머니 훔치는 도둑질로 중벌로 다스리겠다 ▲군비축소와 정부기구 통폐합, 위원회 정비 등을 통해 낭비적예산감축-인적자본확충-좋은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사이클을 만들겠다 ▲민간기업의 자율과 창의를 최대한 보장하고 국내기업의 투자확대 및 외국기업의 국내유치촉진-민간경제 활성화-일자리창출 등을 들었다.

정 후보는 특히 부동산과 일자리 노후와 사교육비 등 4대 불안해소, 1세대 1주택 장기보유자 양도소득세 부담대폭 경감, 취득세와 등록세로 이원화된 거래세 일원화, 주택 실수요자를 위한 세제지원 및 공급확대 등으로 가족이 행복한 시대를 만들겠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양도세문제와 관련해서는 합리적 조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1세대1주택 장기보유 특별공제율을 3년 보유 12%, 3년이후 1년에 4% 인상, 20년이상은 80%를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6억이하 비과세 요건을 완화해 투기지역 3년 보유 2년 거주 요건에서 2년 거주 요건을 제외하고 양도소득세 기본공제인상을 현행 25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인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자리에서 정 후보는 “그동안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는 남북간 평화 정착 진전과 정경유착의 부패척결, 국토 균형발전 토대를 마련하는 등 100%만족스럽지 않지만 거시경제도 안정시켰다”고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치적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 두 정부를 거치면서 외환위기 극복과정에서 삶이 피폐해진 중산층과 서민도 있었고 수출 신장과 경제 성장의 이면에 중소기업의 위축과 청년실업자가 늘어났고, 지역균형발전에 따른 부동산가격 폭등 등 정책의 전문성과 일관성이 부족했다”는 반성도 덧붙였다.

그는“경제운용에 있어 제3, 제4의 길을 찾는 실험과 시행착오는 국민에게 고통만 줄 뿐”이라며 “세계화, 시장경제, 자본주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주도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등 보편적 경제원리를 따르는 것이 정통경제로, 이것만이 가족행복을 보장할 수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정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 후 가진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고건 전 총리를 곧 찾아뵙고 도와달라고 간곡히 부탁드릴려고 한다"라고 밝혀 고 전총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뜻을 시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대철 선대위고문을 비롯, 김종인 민주당의원, 이용희 국회 부의장, 김덕규 전 국회부의장 , 장영달 전 대표, 이 지역출신인 유기홍 의원을 비롯 이석현 , 노웅래, 박영선, 전병헌, 김현미, 최재천, 김영대 의원 등과 지지자,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