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측 "일베 기자 수습사원 평가 결과 사규에 정해진 기준 벗어나지 않아"


▲사진=일베 기자를 정식으로 채용한 KBS

[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 저장소 (이하 '일베') 활동하면서 막말 수준의 댓글을 달았던 수습기자에 애대해 KBS 측이 정기자로 발령을 내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31일 KBS 측은 일베에 활동을 했던 수습기자를 정책기획본부 남북교류협력단에 발령했다. 발령일자는 4월 1일인 오늘이다.

이에 대해 KBS 측은 공식 입장을 표명하며 "수습사원의 임용 취소는 사규나 현행법에 저촉돼 임용결격 사유가 발생했거나, 수습과정에서의 평가가 부적합으로 판정됐을 경우에 해당한다. 문제의 수습사원의 경우 평가 결과는 사규에 정해진 기준을 벗어나지 않았으며, 외부 법률자문에서도 임용을 취소하기 어렵다는 결과가 나와 임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계기로 채용과 수습제도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 측은 "두 차례 성명서를 통해 일베 기자 임용을 반대했지만 사측이 일베 기자를 받아들였다"며 성명서 발표와 함께 강력 대응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KBS PD 협회 안주협 협회장 역시 한 매체와인 인터뷰를 통해 "문제의 수습기자가 지난 2월 사내 게시판에 반성문을 게시한만큼 기회를 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데 우리가 보기에는 일종의 '제스처'라고 본다"며 "반성문을 쓰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KBS인사규정에도 수습기간 동안 평점이 낮거나 공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직원 품위를 손상시킨 경우 임용을 취소할 수 있다. 문제의 수습기자에 대해 충분히 임용취소할 수 있는데 경영진은 할 수 없다고 하는게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극우적 성향의 사이트인 '일베'에 가입하는 것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일베 활동을 하면서 '생리휴가를 가라면 생리대를 제출하라'든가 '핫팬츠 입은 여자들은 공연음란죄로 처벌하라'든가 '몸을 까고 다니는 여자들은 모텔에서 한번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등의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글들이 문제인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기자협회, PD협회, 아나운서협회 등 11개 단체는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베 수습기자'의 임용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 '일베 수습기자'는 지난 1월 KBS 공채 42기로 입사한 인물로 입사 전 일베에서 활동 경력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해당 기자는 일베에 각종 음담패설, 여성 비하, 특정 지역 차별,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등의 게시물을 다수 올렸던 것이 드러나면 논란이 됐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