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거주 우리 국민 처단 운운 협박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정부는 3일 북한이 억류된 김국기·최춘길씨를 처단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날 “북한이 3월26일 기자회견에 이어서 4월2일 조평통 대변인 담화를 통해 북한에 억류돼있는 우리 국민들을 간첩으로 날조하면서 우리 정부를 비난하고 또 위협을 일삼고 있는 데에 대해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이어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하며 협박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의 신변의 안전을 위해를 가하려는 어떤 행위에도 단호하게 대처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임 대변인은 또 “북한이 국제관례와 인권보호 차원에서 인정되는 최소한의 기본적 절차인 가족·변호인 접견 등도 허용하지 않고 우리 국민들을 억류한 채 일방적인 주장만을 하는 것은 인도주의 정신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북한에 대해서 우리 국민 김국기씨, 최춘길씨, 그리고 김정욱씨를 조속히 석방해서 우리 측으로 송환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우리 국민들의 신변안전과 무사귀환을 위한 정당한 노력을 끝까지 계속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떳붙였다.

한편 앞서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전날(2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최고존엄과 사회주의제도를 감히 어째보려고 해외에 나와 반공화국 정탐·파괴·테러·납치행위에 가담한 자들은 그가 누구이건, 어떤 가면을 쓰고 어디에 숨어있건 모조리 적발해 추호도 용서치 않고 무자비하게 처단해버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