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세월호 1주기 전에 인양 검토 상황 공개할 예정"


▲사진=세월호 인양을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해야한다는 해수부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세월호 인양 여부를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목이 집중됐다.

6일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은 세종시 청사에서 열린 첫 직원조회에서 “이달 중 세월호 인양 여부에 대한 ‘기술검토 TF’가 끝나면 공론화 과정에 들어갈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여론조사가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양 비용과 관련해 900억 원에서 2000억 원 사이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도 유 장관은 한 일간지와 인터뷰를 통해 세월호 인양여부를 결정할 여론 수렴의 구체적 방식에 대해 "여론조사가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해수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신체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발표한 데 대해 "기존 해수부 방침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해수부 측은 "세월호 참사 1주기 전에 기술검토 TF의 중간발표든, 최종발표든 그간의 검토 상황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 인양은 유속 등을 고려했을 때 5~6월, 9월 하순~10월 중순이 인양작업의 최적기로 판단됐다.

정부는 세월호를 맹골수도보다 유속이 느린 동거차도 인근(북쪽 2.5㎞ 지점)으로 옮겨 인양하는 방안도 포함해 기술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