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상업적으로 이용하지 않을 것"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경향신문은 검찰에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망 직전 인터뷰 녹음파일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경향신문은 이날 저녁 공지를 통해 "검찰로부터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인터뷰 녹음파일 제출을 요청받았다"면서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앞서 검찰은 이날 경향신문 측에 성 전 회장과의 인터뷰 녹취 파일 전체 분량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경향은 "이 과정에서 고인의 유지가 훼손되거나 결례가 없도록 유족들과 충분히 의논하고 그 뜻에 따르도록 하겠다"며 "검찰 수사를 통해 고인이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숨겨진 진실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은 "지난 9일 새벽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50여분 전화 인터뷰를 하며 대화 내용을 녹음했다. 성 전 회장은 본지 기자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왔고, 통화가 시작되기 전 '(대화 내용을) 녹음해 달라’고 했다. 성 전 회장은 인터뷰 동안 '세상에 알려 달라. 꼭 보도해 달라'고 수차례 당부했다"고 전했다.

경향은 "성 전 회장은 본지 기자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왔고, 통화가 시작되기 전 '(대화 내용)을 녹음해달라'고 했다. 인터뷰 동안 '세상에 알려달라' '꼭 보도해달라'고 수차례 당부했다"면서 "살아있는 권력자들을 상대로 한 자신의 폭로가 혹 묻히지 않을까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은 인터뷰 내용을 일자일구 가감 없이 전문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은 "녹음 파일 제공 과정에서 고인의 유지가 훼손되거나 결례가 없도록 유족들과 충분히 논의하고 그 뜻에 따르겠다"면서 "경향신문은 진실 보도를 위한 언론의 역할에 충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경향신문은 "인터뷰 내용을 정치적·상업적으로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특정 정파에 미칠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