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콜롬비아 전자상거래와 전자무역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사진=한·콜롬비아 전자상거래와 전자무역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중남미 4개국 순방길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은 첫 방문국인 콜롬비아에서 후안 마누엘 산토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17일(현지시간) 박 대통령은 산토스 대통령과 경제와 국방, 고부가가치 파트너십 구축, 국제 협력 증진 등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특히 한-콜롬비아 FTA가 조기에 발효되면 양국 국민이 보다 빨리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고, 산토스 대통령은 간단한 절차만 남아있어 조만간 발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콜롬비아 FTA는 콜롬비아가 아사아 국가와 최초로 맺은 FTA인데, 콜롬비아 내부절차를 통해 조속히 발효될 수 있었으면 한다"며 "이번에 한 ·콜롬비아 FTA를 보완하면서 양국 간 지리적 장벽을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전자상거래와 전자무역 협력 양해각서(MOU)가 체결돼 앞으로 양국 간 교역확대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산토스 대통령 역시 “한·콜롬비아 FTA는 농업분야에서 콜롬비아에 큰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라며 “한국은 농산물을 중심으로 한 식량을 많이 수입하는 나라이고, 우리는 이를 공급할만한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콜롬비아의 지원에 사의를 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치안과 보건, 에너지 신산업, 전자무역, 전력, 문화예술 분야 등 모두 18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당초 17개 MOU가 체결될 예정이었으나, 정상회담 직전 유통망 협력 분야에서 양 측 기업의 합의가 극적으로 이뤄지면서 18개로 늘어났다.

한편 박 대통령은 산토스 대통령이 베푸는 공식 만찬에도 참석해 협력증진 논의를 이어가는 한편 정상 간 유대를 강화할 계획이다. [출처=청와대 홈페이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