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과 시민 등 9명 병원으로 이송

D.JPG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세월호 참사 1주년 후 첫 주말인 지난 18일 세월호 참사 범국민대회 이후 벌어진 시위 충돌 사태와 관련해 경찰이 폭력 행위자를 전원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19일 밝혔다.

이날 경찰청은 경찰청에서 브리핑을 열어이번 집회를 '4·18 불법·폭력 집회'로 지칭하고시위 주동자와 극렬 행위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전원 사법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를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나머지 15개 지방경찰청에도 수사전담반을 편성하기로 했다.

경찰은 "집회 현장에서 경찰관과 의무경찰이 다수 다치고 경찰버스 등 장비가 파손됐다"며 주최 측인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에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할 방침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시위 사태로 의경 3명이 귀, 머리 등이 찢어지거나 의식을 잃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지는 등 경찰 74명이 다쳤다.

경찰은 캡사이신 최루액과 물대포를 대량으로 살포했고, 이 과정에서 경찰뿐 아니라 유가족과 시민 등 9명이 병원으로 이송되는 등 부상자가 속출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집회 참가자 100명을 연행, 시내 경찰서로 분산 이송해 조사 중이다. 연행자 중 '유민아빠' 김영오씨 등 유가족은 20명이며, 고교생 5명은 훈방 조치됐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