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와 같은 테러단체에 반한 감정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 나와"


▲사진=현재 세월호 시위 등에서 사용된 물대포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경찰청이 '중동·중남미·아프리카 등을 상대로 치안 한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8일 한 매체에 따르면 경찰정은 '치안 한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우려가 나온 이유는 해당 사업에 물대포와 같은 시위 진압 장비를 수출하는 것까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앞서 경찰은 최근 3년간 살수차 50여 대를 포함해 7000만 달러, 700억 원 이상의 진압 장비가 오만에 판매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청 측은 이 같은 시위 장비를 수출할 국가를 국가를 더 늘리겠다고 밝힌 것이다.

해당 사업에 대해 강신명 경찰청장은 장비 외에도 "중동 지역에서 우리 경찰의 집회 시위 관리 기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사업 추진 의사를 드러냈다.

하지만 이 사업과 관련해 일선 외교관들 사이에서는 '반한 감정'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이 IS와 같은 극단적인 테러 집단에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것 때문이다.

이에 서정민 한국외대 아랍연구센터 소장은 "반정부세력을 대표하는 것이 이슬람 과격, 혹은 테러세력이다. 만약 우리 정부의 진압 관련 장비 수출이나 수사협력이 이들 반정부세력에 노출되면 한국이 테러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또한 외교부 관계자도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살수차량은 우리나라의 사회, 국민에 대한 이미지 측면에서 (부정적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세심하게 들여다봐야 한다는 데 전적으로 공감이 간다“고 지적했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