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변환_IMG_9562.jpg

[투데이코리아/영남지역본부=양 원 기자] 평화반핵군축시민연대(상임대표 이종석, 김성국, 제갈삼, 권영문, 김승기)는 3일 오전 10시 부산시청앞 광장에서 고리원전 1호기 폐쇄를 위한 정의화 국회의장,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앞장서기를 촉구하는 기자 회견을 가졌다.

평화반핵군축시민연대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5월 31일, 한국수력원자력(주)(이하 한수원)이 고리원전 1호기의 수명을 10년 더 연장해도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 밝혀졌다. 이는 그 동안 고리원전 1호기의 폐쇄를 희망하는 부산시민들의 염원과 요구에 반하는 행동이다.

이미 고리원전 1호기는 지난 2007년 설계수명 30년이 다하고 한 차례 연장되어 운행 중에 있다. 그럼에도 한수원이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설비투자를 단행해 안전성을 높였다는 이유로 또 다시 수명을 연장하려는 것은 폐로를 희망하는 국민적 요구를 무시하는 처사이다.

또한 고리원전 1호기의 안전성은 이미 한수원의 말을 믿을 수 없는 지경이다. 온갖 비리와 부패,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어왔던 한수원은 국민적 신뢰를 잃어버렸다. 지금까지 고리원전 1호기에서 발생한 고장은 130여 건으로 국내 23기 핵발전소 중 압도적으로 많은 건수이다. 또한 지난 2012년에는 비상 디젤전기가 가동 중단되면서 냉각장치에 전원 공급이 12분이나 중단되는 엄청난 사고도 발생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설계수명이 끝난 고리원전 1회기가 안전하다는 한수원의 주장은 전혀 믿을 수 없다.

그럼에도 한수원은 고리원전 1호기의 운행연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부산시민들의 불안감은 날로 커지고 있다. 고리원전 1호기의 폐쇄를 원하는 것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라 부산과 울산, 경남의 800만 인구의 생명과 재산에 직결되는 국가적문제이다. 그런 만큼 부산 출신 의원으로써 의회정치의 수장과 우리나라 여야의 대표가 한마음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안전과 재산보호에 책임을 통감하고 고리원전 1호기 폐쇄에 적극 앞장서야 한다.

18일이면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2차 수명연장 신청이 마감된다. 고리원전 1호기의 폐쇄가 결정되지 않는다면 부산과 울산, 경남의 800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은 보호받지 못한 채, 또 다시 10년 동안 불안감에 시달려야 한다. 이번 고리원전 1호기 폐쇄를 위한 지역 정치권과 부산시민뿐 아니라 부산출신의 정의화 국회의원장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그리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적극 앞장서서 부산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