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운 “접촉 및 의심 인원들에 대한 현황파악·추적관리 들어가야 할 것”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평택 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과 관련, 일선 경찰들에 대한 경찰내부의 현황 파악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메르스 의심으로 자택격리 된 인원에 대한 소재파악, 자택복귀 등의 지원에 나서고 있어 메르스 환자와의 직·간접 접촉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데 경찰청은 담당 부서와 책임자조차 두지 않고, 의심자·환자 접촉자에 대한 현황파악 및 추적관리를 하지 않고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유대운 의원(서울 강북을, 국회 안전행정위)이 경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찰은 주변인의 메르스 의심 또는 확진에 따른 자발적 휴가자(공가) 27명만을 겨우 파악했을 뿐, 경찰의 메르스 의심자 또는 자택격리자, 환자 접촉자 등의 현황은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유대운 의원은 “현직경찰 등에 대한 메르스 추적관리 여부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으나, 이틀이 지나서야 겨우 파악할 담당부서를 결정했다는 연락을 받았으며, 현재까지도 현황이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어 “메르스 관련 대응에 부서별로 서로 책임을 미루며 우왕좌왕하고 있음이 분명히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또 “직·간접적으로 메르스 확진 및 의심환자와의 접촉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일선 경찰의 안전에 대한 경찰 수뇌부의 경각심이 매우 부족하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하는 경찰을 위험에 그대로 노출 시켜서는 안 된다”며 “즉시 메르스 관련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일선 경찰들의 안전을 위해 접촉 및 의심 인원들에 대한 현황파악과 추적관리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