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에 취약함 보여주는 6개 지표 중 해당사항 없어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한국이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역량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17일 포스코경영연구원 정철호 수석연구원이 30개 신흥국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는 중국, 타이완, 태국 등과 함께 경제 위기에 취약함을 보여주는 6개 지표 가운데 해당 사항이 하나도 없는 나라로 분류됐다.

경제위기 취약성 판단에 활용된 6대 지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외채 비율, 외환보유고 대비 단기외채 비율, GDP 대비 경상수지 비율, 인플레이션, GDP 대비 재정수지 비율, 경제성장률 등이다.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예멘, 앙골라 등은 1개의 취약성 지표를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도, 러시아, 멕시코, 폴란드, 에콰도르는 2개의 취약성 지표를 가지고 있었으며 아르헨티나, 브라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이집트, 수단, 튀니지, 콩고 등은 3개였다.

정 수석연구원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대부분 경제 펀더멘털과 외환 사정이 상대적으로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세계 경제의 성장엔진인 신흥국 경제의 향방이 3대 글로벌 리스크 요인(미국 금리인상, 유가하락, 중국 경기 급락 가능성)에 의해 좌우될 전망이라고 했다.

한편 22개국 중에서 가장 취약한 곳은 일본이었다. 일본은 위기국인 그리스, 이탈리아 등 남유럽 국가들보다 정책 대응 여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