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여야 4+4 회담서 초당적 협력키로 했기에 협의체는 불필요”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가뭄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해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종걸 원내대표, 최고위원단과 공동명의로 발표한 ‘대국민 특별성명’을 통해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이미 실패했고 정부의 신뢰는 땅에 떨어져 더 이상 정상적인 수습이 어렵다”면서 “정부만이 아니라 여야가 초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에서 △메르스특별법 △추경 등 서민경제 지원방안 △금융, 정책자금, 세제지원 △지역경제 특별지원 등 종합대책을 강구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감염병 관리기구와 전문병원 설립 △국가방역망 체계 재구축 △공공의료 확충 △보호자 없는 병원 등 보건의료시스템 개선 방안도 논의하자고 했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가 메르스 사태 해결의 출발점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무능과 혼선만을 드러낸 장관과 보건 당국은 사태가 수습되고 나면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제안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이미 지난 7일 여야 4+4 회담에서 메르스 극복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키로 한 만큼 여·야·정 협의체는 불필요하다는 것이다.

권은희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야당이 요구하는 여·야·정 비상대책회의는 국가역량을 총 집결해서 메르스를 극복하자는 취지라면 문제가 없다”며 “하지만 지금은 여야 4+4 회동에서 메르스 극복을 위해 초당적 협력키로 뜻을 모았고, 그에 따라 메르스 치유를 위한 실천과정을 밟고 있는 단계”라고 시기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이어 “이미 여야가 합의한 국회 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도 발족해 활동 중”이라면서 “야당의 대국민성명이 여론을 호도하는 정치 이벤트로 여겨질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또한 “국가적인 비상사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전형적인 구태정치이다. 더 이상의 국민 불신 불안 조장행위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