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실무협의 결과 바탕 방북 필요한 조치 협조하겠다”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정부가 김대중평화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통일부는 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정부는 김대중평화센터측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이희호 여사 방북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추가 실무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방북에 필요한 조치를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김대중평화센터는 이 여사의 방북을 위해 북측과 접촉하고 있다. 전날 개성에서 북측과 사전접촉을 가졌지만 방북 일정을 확정하지는 못했다. 센터측은 가급적 7월 안에 방북하기를 원하는 이 여사의 뜻을 북측에 전달했다.

통일부는 “민간 차원에서 광복 70주년을 맞아 대북협의를 진행하는 역사·문화·스포츠 교류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당국 차원에서도 광복 70주년 공동기념행사를 포함해 남북 간 실질적 협력의 통로를 개설하기 위한 남북대화에 열린 자세를 견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종교분야에선 7대 종단 등이 광복 70주년 사업 등과 관련해 대북 협의를 진행했으나 큰 진전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남북회담이 재개되면 '남북종단철도 시범운행'을 제안하는 등 철도 분야 협력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통일부는 남북한과 러시아 간 3각 물류 협력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와 관련해선 한-러 사업자 간에 3차 시범운송의 시기와 방식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개성공단 임금 문제와 관련해선 남측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간에 지난달 9일과 17일에 협의를 진행했으며, 될 수 있으면 이른 시일 안에 당국 차원의 개성공단 공동위원회가 개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