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변호사를 타깃으로 해킹한 사실이 없다"


▲사진=국정원이 변호사를 해킹한 사실을 폭로한 위키리스크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한 폭로 전문 웹사이트가 한국 정보기관이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을 통해 변호사 한 명의 컴퓨터를 해킹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국가정보원 측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지난 14일 위키리크스 측은 트위터를 통해 해킹팀이 지난 2013년 9월 16~17일 'SKA'(South Korea Army Intelligence)를 도와 변호사의 컴퓨터에 해킹 프로그램을 설치(bug)했다는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공개한 바 있다.

해당 이메일에는 "대상은 기술자가 아니라 변호사라는 내용과 "국정원 프로그램 삭제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알려주겠다고 약속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잇다.

또 메일에는 "그들이 물리적으로 접근해 (해킹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는 내용도 포함됏다.

하지만 대상이 된 변호사의 국정이나 신원 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또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정보가 민감한 내용인 반면 관련 언급들이 단편적이어서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우리와 무관한 내용"이라며 "변호사를 타깃으로 해킹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이병호 국정원장은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해 이탈리아 업체로부터 해킹 소프트웨어인 '리모트컨트롤시스템'(RCS)을 구입한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북한의 해킹을 대비하기 위한 연구용이며 국민을 상대로 활용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출처=위키리크스 트위터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