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테러·대북공작활동 등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 삭제"


▲사진=사망한 국정원 직원의 유서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국가정보원 해킹 프로그램 구입 논란과 관련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되는 국정원 직원 임모(45)씨의 유서가 공개됐다.

19일 용인동부경찰서는 이날 오전 11시30분께 전날 낮에 숨진 채 발견된 임씨의 유서를 공개 브리핑 했다.

유서 3장 가운데 1장은 부모에게 1장은 가족에, 나머지 1장은 직장(국정원)에 전하고 싶은 말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공개된 유서는 직장(국정원)에 전하고 싶은 말이 담긴 유서다.

경찰 관계자는 "당초 유족이 유서공개를 강력히 반대해 공개를 하지 못했는데 협의 끝에 유족이 공개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유서에서 임씨는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오늘의 사태를 일으킨듯 합니다. 정말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습니다.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혹시나 대테러, 대북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저의 부족한 판단에 저지른 실수였습니다. 그러나 이를 포함해서 모든 저의 행위는 우려하실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저와 같이 일했던 동료들께 죄송할 따름입니다. 앞으로 저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잘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고 덧붙였다.

앞서 임씨는 지난 18일 정오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화산리 한 야산 중턱에서 발견됐다. 자택에서 약 13㎞ 떨어진 곳이었다. 자신의 마티스 승용차 안에 번개탄을 피운 채 운전석에서 옆으로 쓰러져 숨진 상태였다.

임씨 유족들은 같은 날 오전 10시쯤 "오전 5시쯤 출근한다며 나갔지만 연락이 되지 않은다"며 관할 소방서에 신고했으며, 소방과 경찰이 휴대폰 위치추적을 통해 수색을 벌여 숨진 임씨를 발견했다.

경찰은 임씨의 시선을 부검해 정확한 사인을 밝힐 예정이며, CCTV 조사 등을 통해 임씨의 사망 전 이동 경로와 번개탄 구입처 등을 조사하고 있다. 임씨의 부검 결과는 빠르면 이번주 초반에 나올 것으로 보이며, 부검이 마무리되는 대로 유족은 장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출처=용인동부경찰서 제공]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