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혁신안 발표 “새로운 시대 패러다임, 청년·분권”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는 9일 청년과 시도당위원회 강화를 주요 골자로 하는 7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새정치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들이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혁신안에는 만 45세 이하 청년후보에 국회의원 공천 10%를 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은 청년과 분권에 있다”며 “청년은 미래이고 분권은 동력”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혁신위원회는 우리 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준 청년들에게 새정치민주연합이 무엇을 했느냐는 질문에 직면했고, 국정당의 기치를 내건 새정치민주연합은 또 지역의 균형발전과 분권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에 도달했다”면서 “당은 고통에 신음하는 청년에게 희망이 되지 못했고, 여의도와 중앙정치에 갇혀 골고루 튼튼한 전국정당의 모습을 갖추지도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년을 위한 혁신안에는 ▲국회의원 10%, 광역의원 20%, 기초의원 30% 이상을 청년에게 공천 ▲ 전국대학생위원회를 지역위원회에서 분리하여 학교별위원회로 독립, 운영 ▲ 차세대리더학교를 통해 청년 리더를 발굴·교육·양성 ▲온라인청년담벼락 구축해 공론장 활성화 ▲전국청년위원회를 청년새정치연합(일명 ‘청년당’)으로 개칭해 위상 강화 ▲정당 국고보조금의 3%할당을 통해 청년당의 독립성 강화 ▲당 지도부와의 정기 청년정책협의회 구성해 청년문제 해결 ▲미래세대권익위원회를 상설위원회로 설치 ▲ 청년정책연구소 연구기능 강화를 통해 청년민생에 대한 대안을 제시 ▲ 청년발전기본법, 청년정치발전법 입법을 적극 추진 내용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안을 발표했다.

지방분권 혁신안에는 ▲시·도당 상무위원회의 월 1회 개최 확립 ▲ 시·도당운영위원회에 기초단체장 대표 1인, 광역의원 대표 1인, 기초의원 대표 1인을 추가하고 각급 위원장은 선거로 선출 ▲시·도당 교육·연수 기능을 강화 ▲ 시·도당 지방자치 정책협의회의 활성화 ▲ 중앙당 사무직당직자의 순환 보직을 실시 등이 담겼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발표에 언급한 청년은 45세 이하를 뜻한다”며 “청년은 정치적으로 쇠외되어 있어, 정당의 청년 정책 등을 마련하기 위해 청년들의 활동 공간을 마련해야한다는 취지에서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