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11일 현대차그룹은 "2016년부터 41개 전 그룹사 임직원 15만명을 대상으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방침"이라며 "이는 청년고용 확대 및 고용안정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먼저 그룹사의 정년 연한을 60세로 일괄 연장한다. 지금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이상 만 58세), 현대제철 현대건설(만 57세) 등 계열사별로 정년이 각각 다르다.

현대차그룹 중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사측에서 임금피크제를 공식적으로 요구한 바 있지만 다른 모든 계열사를 대상으로 그룹 차원에서 임금피크제 도입을 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정부의 최근 노동 개혁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 천명에 따라 현대차그룹도 청년 고용 확대 등을 위한 후속 조치로 임금피크제 전 계열사 도입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계열사별로 근로자대표(노동조합 등)와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해 협의를 시작하고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추진함과 동시에 추가로 연간 1천개 이상의 청년고용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임금피크제 시행과 청년고용 확대는 고용 안정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우수한 인재 확보를 통해 회사의 내실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젊은 인재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LG, 롯데, 포스코, GS그룹은 주요 계열사가 이미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고 있다. 아직 도입하지 않은 일부 계열사도 올해 하반기나 내년 이후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