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도 없는 나쁜 기업"‥"김연아 아닌 아사다마오 후원 사실 국민들 기억”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유승희 의원(左) 롯데 신격호 명예회장과 제2롯데월드(右) [제공/유승희 의원 공식 사이트 & ⓒ투데이코리아 DB]

[투데이코리아=최근 형제의난(亂)으로 시끄러운 롯데가 일본에서 열린 주주총회 후 롯데홀딩스가 내놓은 발표문으로 또다시 일본 기업 논란에 불을 지피고있는 가운데 롯데홀딩스가 내놓은 발표문이 그 단초가 된것으로 발표문에는 '신동빈'을 '시게미쓰 아키오'로, '한국·일본'을 '일본·한국 쌍방으로 지칭했다.

이같은 상황에 새정치민주연합 유승희 의원이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에서 후계구도로 논란이 일고 있는 롯데그룹에 대해 "한마디로 양심도 없는 나쁜 기업"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유 최고위원은 모두 발언에서 특히 "롯데그룹 자체도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다. 롯데가 이중국적이면 나라마다 한명씩 부인을 2명 두고 있는 게 적법한 것인가”라며 신격호 명예회장의 축첩행위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유 최고위원은 이어서 "이는 현행법 위반이고,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일이다. 정확히 100년 전인 1915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축첩제도가 이미 폐지되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유 최고위원은 "신동빈 회장은 롯데는 한국기업이라고 언급했지만 공감이 안 된다. 신동주, 신동빈 총수일가가 개인사에 있어서 일본 국적으로 군대를 면제받지 않았는가. 심지어 롯데는 일본에서 아사다 마오를 적극 후원하지 않았는가. 아사다 마오와 김연아 선수 경쟁구도가 극에 달했을 때, 아사다 마오 선수 옷에 늘 롯데가 선명하게 찍혀 있었던 것을 국민들은 선연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발언 한 것은 지난 11일 신동빈 회장의 대국민 사과 중 "롯데는 한국기업이다"라는 발언에 대해 이를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유승희 최고위원/모두 발언 전문]

■ 재벌 개혁 없이는 제대로 된 일자리 창출도, 경제 성장도 있을 수 없다. 최근 롯데의 후계구도와 관련해서 신씨 일가의 분쟁을 보면, 재벌의 지배구조가 얼마나 전근대적인지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재벌총수 일가가 소수의 지분으로 순환출자를 통해서 거대한 기업집단을 지배하고 있다. 경영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총수일가가 경영을 세습하면서 오히려 기업 가치를 훼손하고 리스크를 유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롯데그룹 자체도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다. 롯데가 이중국적이면 나라마다 한명씩 부인을 2명 두고 있는 게 적법한 것인가. 현행법 위반이고,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일이다. 정확히 100년 전인 1915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축첩제도가 이미 폐지되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는 한국기업이라고 언급했지만 공감이 안 된다. 롯데 그룹은 1988년에 부산 롯데호텔 부지를 구입하면서, 외국인투자촉진법 특혜를 받아 취득세, 등록세 등 191억 원 면제를 받아 논란이 되었다.

신동주, 신동빈 총수일가가 개인사에 있어서 일본 국적으로 군대를 면제받지 않았는가. 심지어 롯데는 일본에서 아사다 마오를 적극 후원하지 않았는가. 아사다 마오와 김연아 선수 경쟁구도가 극에 달했을 때, 아사다 마오 선수 옷에 늘 롯데가 선명하게 찍혀 있었던 것을 국민들은 선연하게 기억하고 있다.

롯데는 순환출자도 국내 다른 기업보다 더 복잡한 수준이다. 거미줄식 순환출자로 적은 지분으로 기업을 지배했다. 반면 호텔롯데는 매출액의 83%를 세금 깎아주는 면세 사업으로 막대한 이익을 내고 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롯데 그룹은 비정규직을 남발해서 나쁜 일자리를 만드는 주범이다. 특히 여성 대부분이 비정규직이다. 기업형 슈퍼마켓 SSM으로 골목 상권도 다 죽여 놓았다. 한마디로 양심도 없는 나쁜 기업이다.

재벌을 적대시하자는 것이 아니다. 재벌 독식, 부자 독식하는 사회가 아니라 함께 잘사는 경제를 위해 총체적인 악성 재벌 기업 롯데에 대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 올 12월에 롯데면세점 2곳에 면세 사업이 종료되고, 재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그 전까지 롯데그룹은 뼈를 깎는 개혁을 단행할 수 있을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국민들은 지켜볼 것이다.

제131차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 일시 : 2015년 8월 17일 오전 9시
□ 장소 : 국회 당대표 회의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