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관계자 "현장 경영에 분초가 아쉬운 회장 굳이 국감 부르겠다는데" 불만?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의 국정감사 차단에 부심하고 있다.

여야 정치권에선 롯데가 이전투구식 경영권 분쟁을 벌여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얽히고설킨 순환출자 문제가 드러나면서 재벌 개혁이 화두로 등장한 만큼 신동빈 롯데 회장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시켜 따져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의 원유철 원내대표와 조원진 수석 부대표는 최근 노동개혁과 함께 재벌개혁의 동시 진행을 주장하면서 "문제가 있는 재벌총수는 국감장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롯데그룹은 경영권 분쟁이 이미 일단락돼 경영이 정상궤도에 오른데다, 신 회장이 이미 대국민 사과와 함께 호텔롯데 상장과 함께 416개 순환출자 고리 80% 연내 해소라는 구체적인 지배구조 개혁 구상까지 밝힌 만큼 신 회장의 국감 출석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배구조 개혁 조치의 취지와 세부계획은 부회장과 사장이 밝히면 되는 일인데, 현장 경영에 분초가 아쉬운 회장을 굳이 국감에 부르겠다는데 대해 거부감이 역력하다.

재벌 총수의 국감 증인 채택은 민간영역에 대한 과도한 침해가 될 수 있다는 반응도 롯데그룹 내부에선 나오고 있다.

또 신동빈 회장이 국감에 출석할 경우 골목상권 침해나 제2롯데월드 건설 문제 등 롯데그룹에 대한 전반적인 논란거리들이 모두 도마 위에 올라 '여론 재판' 식으로 흘러갈 수 있다는 경계감도 들어 있다.

롯데그룹 고위 관계자는 "지금까지 재벌그룹 총수가 국감에 출석한 사례가 거의 없다"면서 "경영권 분쟁과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계열사 사장들이 설명하면 되지, 반드시 총수가 나와야 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으로, 신격호·동주·동빈 3부자의 거친 폭로전과 공방 등 롯데 가문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 국민의 공분을 산 탓에 신동빈 회장의 국정감사 출석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