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정상회담 통해 韓中 관계 전반 논의 예정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달 2일 중국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와 만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2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 첫 번째 일정으로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을 통해 한·중 관계 전반과 한반도 및 지역 정세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총리와 면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발전방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양국 간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박 대통령은 같은 날 저녁 시 주석 내외가 주최하는 참석 정상 환영만찬에 참석한다.

다음날인 3일 오전에는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전승절 행사)에 참석한다.

주 수석은 전승절 기념행사 참석과 관련해선 “중국과의 우호협력 관계 증진의 필요성과 함께 북핵문제 해결 등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및 평화통일 촉진에 대한 중국의 기여와 역할을 기대한다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리셉션 참석 이후 오후에는 상하이로 이동한 뒤 4일 오전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 참석한다.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은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에서 한·중 공동으로 개최된다.

박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동포 오찬간담회를 갖고 한·중 비즈니스포럼에서 연설을 한 뒤 귀국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