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野 대표였던 朴대통령, 특수활동비 개정 제안한 바 있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일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 문제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도 대통령이 되기 전에 특수활동비와 국가정보원 예산의 투명성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05년 당시 야당 대표였던 박 대통령은 각 부처 예산으로 분산된 특수활동비가 대표적인 국정원의 불투명 예산이라며 개정을 제안한 바 있다”면서 “박 대통령의 약속파기로 기록되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특수활동비 문제는 국회와 정부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해결할 문제”라며 “국민은 ‘묻지마, 눈먼 돈’인 특수활동비에 대해 물어볼 권리, 알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중국을 방문한 것에 대해 “북핵문제를 푸는 모멘텀이 돼야 하고, 2008년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6자회담 재개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며 “대화재개 동의를 이끈다면 북한과 미국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국회 외교통일위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단독 상정한 것에 대해 “(대통령) 방중에 맞춰 성과를 가져가려는 일정에 맞춘 행위라면 섣부른 판단”이라면서 “한중FTA의 막대한 영향을 분석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