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안전한 삶' 통해 총 1억 달라의 재원 투입"



[투데이코리아=신동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서울 고위급회담의 공식만찬 연설을 통해 1억 달러의 재원을 투입해 13개국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인턴터키넬탄 코엑스에서 열린 '글로벌보건안보구상' 서울 고위급회담의 공식 만찬 연설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는 지난 2016년 5월 동안 '모두를 위한 안전한 삶'을 통해 총 1억 달라의 재원을 투입해 13개국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미 많은 국가와 국제기구들이 GHSA의 핵심 전략 실현을 위해 다른 나라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이런 국제사회의 노력에 대한민국도 힘을 보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지칭한 13개국은 가나 에티오피아 요르단 캄보디아 라오스 우즈베키스탄 페루 시에라리온 기니 라이베리아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 코트디부아르 말리 등이다.

또 박 대통령은 “글로벌 시대에 에볼라와 사스, 메르스와 같은 신종 감염병은 국경을 넘어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대한민국도 금년에 예기치 못한 메르스 유입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종식을 위해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한 바 있다”고 했다.

GHSA는 신종 감염병 위협에 대한 대응역량을 각국의 보건안보 시스템에 갖추도록 상호 협력하고 지원하는 회의다. 지난해 9월 미국에 이어 2차 회의는 서울에서 열리고 있다.

한편, 앞서 박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남북 고위급 합의가 잘 이행돼 남북 간 신뢰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도발과 보상의 악순환을 끊어내기 위해 끝까지 원칙을 갖고 고위급 접촉에 임했다”며 “세계 지식 교류의 장인 WEF가 한반도 안정과 평화통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및 지원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출처=청와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