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성 떨어지는 내부직원만으로‘리스크관리위원회’구성



-자원 3사, 기재부 지침 무시하고 27조8천억원 해외자원개발사업 투자
-객관성 떨어지는 내부직원만으로‘리스크관리위원회’구성

[투데이코리아=이나영 기자] 지난 정부시절 당시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3대 에너지공기업들이 무려 27조 8,000억 원에 달하는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하는 동안 정부 예산편성지침을 어기고 방만하고 무책임하게 투자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부좌현 의원(안산 단원을)은 10일 밝힌 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자원 3사(社)가 해외자원개발을 하는 동안 기재부 지침과 달리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운영하면서도 민간 외부전문가 없이 사업을 부적정하게 추진한 것으로 밝혀졌다.

기획재정부가 매년 발표하는‘공기업·준정부기관의 예산편성지침’에 따르면 2008년 이후 각 기관이 해외에서 사업을 수행을 할 경우‘해외사업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민간 외부전문가’를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이같이 기재부가 관련 지침을 마련한 것은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해외사업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부 의원 측은 자원 3사(社)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석유공사의 경우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외부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실적이 전무 했고, 2014년 이후부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또 가스공사의 경우는 현재까지 리스크관리위원회의 외부 전문가 참여 실적이 전무했지만 2014년 이후부터 별도의 투자심의위원회를 만들어 외부 전문가 1명씩이 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그러나 광물자원공사의 경우 현재까지‘공기업·준정부기관의 예산편성지침’을 어긴 채 외부 전문가 선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부좌현 의원은“전문지식과 객관성 및 타당성이 떨어지는 내부 사업부서 직원들만으로 해외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해 리스크 관리에 많은 허점을 드러냈다”고 지적하며“지금 기관들이 안고 있는 막대한 부채의 후폭풍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덧붙여 이는“결국 소 읽고 외양간 고치는 사후약방문의 우를 범하더라도 정부의 기본지침이 지켜지도록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