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물갈이설 제기…김무성 ‘오픈프라이머리’ 회의적인 親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대구·인천 방문을 두고 정치권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너무나도 모습이 달랐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7일에는 대구를 9일에는 인천을 찾았다. 박 대통령이 찾은 현장에는 다른 점이 있었다. 대구에는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의 모습이 전혀 띄지 않았고 인천에는 국회의원들이 참석했다.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하는 건 통상적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물론 국회의원들의 불참석이 ‘무슨 호들갑 떨 일이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두 지역 행사의 다른 모습, 총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 최근의 유승민 사태로 인해 정치권에 큰 파장을 남기고 있다.

박 대통령의 대구 방문을 살펴보자. 대구 지역은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다. 국회의원을 지낸 지역구도 대구 달성군으로 현재의 박 대통령을 있게 한 TK지역이다. 또한 대구는 새누리당의 대표적인 텃밭이다. 현역 국회의원 12명 모두 새누리당이다.

하지만 12명의 국회의원 가운데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에서 열린 대구광역시 업무보고 등의 행사에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초청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참석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고 못한 것이다.

형식적으로 국회의원들의 참석 자제를 요청한 인사는 권영진 대구시장이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선 현역 국회의원들의 참석 자제를 자치단체장이 요청을 할 수 있었겠느냐면서 청와대의 뜻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게다가 박 대통령의 7일 오찬에는 박 대통령의 옛 지역구였던 달성군 당협위원회 관계자들이 일부 참석했는데 정작 당협위원장인 이종진 의원은 초대받지 못했다. 이날 오후 서문시장 방문 역시 지역구 의원인 김희국 의원이 참석하지 않았다. 이들 모두 국회법 개정안 파문으로 박 대통령과 갈등을 빚었던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가까운 사이다.

따라서 이번 박 대통령의 대구행(行)에 의원들이 참석하지 못한 것은 유승민 파문 때문이라는 얘기가 나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방문이 민생 차원의 행보였다는 데 방점을 두고 진화에 나섰지만 유승민 전 원내대표 파동을 계기로 TK 의원들에 대한 누적된 불만의 표출, 그리고 경고의 메시지라는 뒷말이 무성하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을 수행한 인사들과 관련해서도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대구와 연고가 있는 수석비서관과 비서관들을 대동했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대구 방문에 동행한 이들은 청와대 안종범 경제수석비서관, 신동철 정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등이다. 안 수석을 제외한 비서관들은 평소 대통령을 수행하지 않는 참모들이다.

이들은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내년 총선에서 대구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이다. 대구에서 태어난 안 경제수석은 계성고를 졸업했고 박 대통령이 찾은 서문시장은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김희국 의원의 지역구에 있다.

신 비서관도 대구 동구갑 지역인 청구고를 졸업했다. 대구대를 졸업한 안 비서관은 박 대통령의 지역구였던 대구 달성군 지역 출마설이 오래전부터 제기돼왔다. 천 비서관은 동구을 지역의 영신고를 졸업했다.

대구 방문 이틀 뒤 박 대통령은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2015 지역희망박람회’에 참석했는데 대구 방문과는 다른 모습이 연출됐다. 현역 지역 의원들이 행사에 참석한 것이다. 사전에 인천을 지역구로 둔 여야 의원 모두에게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외와 인천시장 명의의 초청장이 발송됐다고 한다. 행사에는 새누리당 인천시당 위원장인 안상수 의원, 박상은 의원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의 인천 방문 이후 새누리당은 술렁거렸다. 이틀 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 때문이었다.

한편, 박 대통령의 지역 방문 이후 여권 물갈이설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비박계인 김무성 대표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국민공천제)에 대해 여권 안팎에서 회의적인 반응이 늘어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친박계인 홍문종 의원은 10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김 대표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과 관련, “지금 여러 가지 제도적으로 정비가 돼있지 않고 야당도 비협조적이다. 다른 대안이 있어야 한다는 게 의원들의 생각”이라고 전하면서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 의문이 지금 제기되고 있다”며 회의적 시각을 내비쳤다.

홍 의원은 이어 “오픈 프라이머리는 여야가 동시에 해야 하는 거 아니겠나. 지금 야당이 전혀 할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 “상당히 현실성이 떨어지는 오픈 프라이머리가 될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한 “오픈 프라이머리가 갖는 여러 취약점 중 하나는 정치적 신인, 소수자, 여성들이 정치적으로 진출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핸디캡이 된다는 것”이라면서 “내년 4월 선거면 공천 작업이라는 것이 최소한 6월 초까진 끝나야 그 후보자들이 현장에서 선거 운동도 하고 국민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선 김 대표가 전력을 다해 추진하고 있는 ‘국민공천제’에 대해 김 대표가 내년 총선 공천 주도권 경쟁에서 박 대통령에게 밀리지 않기 위한 행보라는 시각이 많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 핵심인 홍 의원이 공공연하게 반대 입장을 드러낸 것은 이상 기류가 흐르는 신호가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김 대표의 사위 마약 복용 전력과 판결 결과 문제도 미묘한 시점에 터졌다. 김 대표는 이번 사건으로 대선주자로서 어느 정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많다. 김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무기로 내년 총선 밑그림을 그리고 있고 이는 대권주자로서의 입지와 맞물려 있다.

일각에선 총선 공천권을 놓고 김 대표의 의지를 꺾기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에 흘린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대구·인천 방문으로 불거진 여권 물갈이설, 김무성 대표의 총선 밑그림과 이에 대한 친박계의 회의적인 시각, 김 대표 사위 문제 배후 의혹이 얽히고설키는 모습을 보면 총선 공천 전쟁의 서막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