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국 “부채 증가 코레일, 국민 운임료로 부채 메워나가는 것 아닌지 의문 들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코레일이 다양한 KTX 할인혜택을 준다며 요금제를 개편했지만, 승객이 받은 할인액은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희국 의원이 22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제출한 ‘2010~2014년간 KTX 할인인원 및 금액 현황’에 따르면, 승객 1인당 할인금액이 2013년 14,306원에서 2014년 11,232원으로 2010년 이후 최초로 감소했다.

다양한 할인혜택을 주겠다며 도입한 할인제도가 오히려 승객의 할인액을 줄였다는 지적이다.

KTX 할인혜택을 받은 인원은 2010년 50만 4천명, 1인당 3,455원의 할인을 받았으나, 이후 할인혜택이 확대되면서 2013년에는 183만 5천명이 1인당 14,306원의 할인을 받았다. 하지만 2014년 들어 할인혜택을 받은 인원은 151만 4천명으로 300만명 가량 줄었고, 1인당 할인액 또한 11,232원으로 3천원 이상 줄었다. 총 할인액 또한 2013년 262억원에서 170억원으로 무려 100여억원이나 감소했다.

2013년 ‘더욱 편리’하고, ‘더욱 사용처를 넓히겠다’며 철도포인트 사용방식을 적립제에서 쿠폰제로 바꾸고, 2014년‘다양한 할인상품을 도입’하겠다던 코레일의 공언이 실상 승객의 주머니만 가볍게 한 실언이 되고 만 것이다.

김희국 의원은 “코레일은 매해 부채감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지만, 올해 또한 4,452억원의 부채가 증가했다”며 “뼈를 깎는 혁신과 새로운 수요를 발굴할 생각보다는 국민의 운임료로 부채를 메워나가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혜택을 다양화 하겠다는 미사여구로 승객을 호도하지 말고, 할인제를 왜 바꿀 수밖에 없었는지, 그에 따른 할인액의 증감은 어떠한지에 대해 명확히 밝힐 것”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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