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오픈 프라이머리’ 두고 친박·비박 갈등…野, 인적쇄신 두고 내홍 확산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정치권의 공천전쟁이 본격화됐다. 23일을 끝으로 2015년 정기국회 국정감사 전반기가 마무리되고 추석 연휴가 시작되면서 정치권이 총선국면에 접어든 것이다.

일단 내년 선거를 앞두고 룰을 정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현재 300석인 국회의원 의석수는 그대로 유지될 확률이 높은 가운데 지역구와 비례대표 비율, 선거구 획정안 등을 놓고 치열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는 20대 총선에 적용할 국회의원 선거구의 지역구 수를 10월 2일 결정하기로 했다.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지역구 수를 ‘244~249석’으로 정하기로 하고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해 왔다.

획정위는 다만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해야 하는 기한(10월 13일)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수가 확정돼야 하는 만큼 10월 2일 오후 2시 열리는 전체회의에서는 반드시 단일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기준을 놓고도 여야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으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추진을 목표로 하면서 여러 이견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은 오픈 프라이머리를 두고 친박, 비박간의 갈등이 야권은 인적쇄신을 두고 내홍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여권을 살펴보자. 김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강력 추진하고 있는데 정치권에선 김 대표의 속내에는 대권 행보의 디딤돌로 활용하려는 의도라고 보고 있다. 즉, 김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청와대의 공천 관여를 막기 위해 ‘오픈 프라이머리’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픈 프라이머리’는 청와대와 친박계대 비박계의 ‘공천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최근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연일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밝히고 있다.

여기에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 총대를 메고 나섰다. 윤 의원은 최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오픈프라이머리와 관련해서는 야당의 합의가 전제되어야하나 현재로서는 실현이 거의 불가능한 만큼 대안을 찾아야 하고, 플랜B(여론조사 방식의 국민공천제)를 ‘오픈프라이머리’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또 “이 방식은 당 정체성, 정책능력, 역량보다는 인기나 인지도만으로 후보가 선정될 우려가 매우 크다. 총선이 연예인이나 히딩크 같은 대중 인기인을 뽑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며 “그렇다면 대통령 후보도 여론조사로 뽑는다는게 말이 되느냐”고도 했다.

또한 차기 대선을 앞두고 이른바 ‘김무성 대세론’도 차단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 여권의 대선 주자를 말하는 것은 의미가 별로 없다”며 “내년 총선으로 4선이 될 친박 의원들 중에 차기 대선에 도전할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의 대세론이 확산되는 상황에 친박계 독자 후보론을 나온 것이다. 윤 의원은 친박 대선 후보에 대해 “영남에도 있고 충청에도 있다”고 하면서 현재 대선 주자 지지율 1위인 김무성 대표에 대해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고 평했지만 “당 지지율이 40%대인데 김 대표 지지율은 20%대에 머물고 있어 아쉽다”고 했다.

윤 의원의 발언이 알려진 뒤 새누리당은 술렁거렸다. 윤 의원의 발언이 청와대 의중이냐, 아니냐를 두고 여러 주장들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최고위원도 윤 의원을 지원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김무성 대표가 온 힘을 다해 추진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에 대해 어려워졌다고 진단하면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안이 통과되면서 야당과 같이 해야하는 오픈프라이머리가 어려움에 봉착한 것 같다”며 “이 문제에 대해 김무성 대표가 정치 생명을 걸고 관철하겠다는 한 문제를 포함해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김 대표의 떳떳한 이야기가 전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이어 “우리가 야당에 언제까지 질질 끌려갈 수 없는 것이고 반개혁적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안하는 것으로 비쳐져선 안된다”며 “국감 전후로 김 대표의 입장을 밝힐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총선을 앞두고) 경선이 얼마 안남은 상황에서 늦으면 여러 혼선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친박계 좌장인 서 최고위원이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 어려움에 봉착했다는 판단을 하고 김 대표를 향해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은 최후통첩성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여기에 원유철 원내대표도 합세했다. 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는 야당이 합의를 해서 같이 추진해야만 완벽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에서 공천 혁신안을 통과시키는 바람에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 생겼고, 새로운 사정 변경이 생겼다”고 강조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기초로 해서 새로운 제3의 길을 모색해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또 “지난번(4월 의원총회)에 국민공천제는 야당의 합의를 전제로 (결정)한 것이 아니냐”며 “오픈 프라이머리는 야당과 합의가 안되면 현실적으로 완벽하게 할 수 없는데 새정치연합에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사정 변경이 생긴 것”이라고 했다.

또한 “총선이 불과 7개월 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빨리 총선의 새로운 룰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며 “사정 변경이 생겼는데 그대로 있는 것도 무책임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물론, 김무성 대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을 향해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입장을 누누이 밝혀왔는데 더 이상 무슨 입장을 밝히느냐”고 물었다.

김 대표는 이어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며 “당 대표로서 국민께 공천권을 돌려드리겠다고 약속을 했고 그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건 저 혼자만의 주장도 아니고 수차례 의총을 거쳐 당론으로 채택한 것이고, 서청원 최고도 지난 경선 때 그 주장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저의 일관된 주장”이라면서 “오픈 프라이머리 방법에 있어서는 여러가지가 있다”고도 했다.

이후 양측의 갈등은 조금 잠잠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김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 강행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갈등은 재차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의도연구원이 주최한 ‘한국 정당정치 선진화’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여야가 합의해 정치권 모두가 공천권을 국민에 돌려주는 것을 법제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제1야당의 반대로 이게 안 된다”면서 “우리 당만이라도 이 같은 제도를 확립하는 것이 정치 개혁의 본질이다. 그 일을 위해 계속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오픈 프라이머리’를 수용하지 않은 새정치연합에 대해 “야당은 확실한 입장을 국민을 향해 내놓지 않고 혁신안을 중앙위에서 통과시키면서 당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함으로써 매우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은 오픈 프라이머리를 추진하지만 불가능할 경우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서청원 최고위원이 공천 관련 의총을 열어 논의하자고 요구했다는 질문에 “마지막으로 야당과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문제를) 협상해보고, 도저히 안 되겠다고 판단될 때에는 당에 공식기구를 만들어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이 같은 플랜B 마련을 위한 여야 협상 종료 시한, 정책의총 개최 수용 여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야권도 공천 문제를 두고 시끄럽기는 여당 못지않다. 새정치연합 혁신위의 인적 쇄신 후폭풍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혁신위는 당내 중진들의 ‘열세 지역’ 출마를 촉구하면서 인적 쇄신 대상으로 박지원 전 원내대표, 조경태 의원 등을 지목했다.

이에 비주류 측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조경태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징계 운운하며 뜸 들이지 말고 나를 제명하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중앙위원회의에서 반대자가 있었음에도 만장일치나 하고 박수 치고 (혁신안을) 통과시킨 행위가 바로 ‘집단적 광기’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혁신위와 지도부를 모두 비판했다.

다만 “독재 정당보다 못한 이 정당에 몸을 담을지 회의가 들지만 독재 정당을 척결하는 데 끝까지 싸워 나가겠다”며 탈당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2심까지 유죄를 받아 혁신안에 따르면 공천 신청 배제 대상에 해당하는 박 의원 역시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1야당이 공천권을 검찰에 반납했느냐”고 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당을 떠나지 않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정치는 생물이니까 모르겠다”고 탈당 카드를 염두에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열세 지역 출마를 종용받고 있는 중진 의원들 역시 직접적인 거론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불쾌하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밝히고 있다.

추석 연휴가 끝난 뒤 2차 국정감사가 예정되어 있지만 정치권의 시선은 내년 총선을 겨누고 있다. 총선에 앞서 각 당 내부에서 치열한 공천전쟁은 피할 수 없다. 공천 작업 과정에서 여야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