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기간 겨냥한 졸속 이벤트"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29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전날(28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잠정 합의한 것과 관련 "거대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담합"이라고 비판했다.

천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표는 김무성 대표의 오랜 주장인 국민공천제를 수용하면서도 선거제도 개혁의 핵심인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와 비례-지역 의석수 문제는 추후 논의하기로 한 데 그쳤다"면서 "이는 거대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수용할 생각이 없다는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 의원은 이어 "안심번호에 의한 국민공천제는 논란이 됐던 비밀투표와 착신전환의 문제점을 개선했다고 하나, 유권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미국의 오픈 프라이머리와 전혀 다른데도 선관위에 그 관리를 맡김으로써 막대한 세금을 먹는 하마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 의원은 또 "예비후보 선거기간을 확대하고, 예비경선 홍보물을 전 세대로 확대하기로 한 것은 일견 정치신인의 선거운동 자유를 확대한 것으로 보이나 문제점도 크다"면서 "선거비용을 후보자 개인에게 지출케 할 경우 막대한 부담이 될 것이며, 국고로 지원할 경우도 막대한 세금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 의원은 "경선에서 여성·청년·장애인 등에게 가산점을 부과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는 바람직하지만 자발적 결사인 정당의 경선 룰에 맡겨야 할 일이지 법으로 강제할 일이 아니"라면서 "양 대표의 합의는 추석 연휴 기간을 겨냥한 졸속 이벤트이며 양당 모두 기득권 정당임을 자인한 것에 불과하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