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수부 출신 3명 임명”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4대 항만공사의 전·현직 임원진 절반이 해양수산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수부 출신이 항만공사 내 특정 임원 자리를 싹쓸이 하면서 대물림까지 하고 있었고,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수부 출신 3명이 임명돼 이른바 관피아 척결을 무색케 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신정훈 의원이 부산, 인천, 울산, 여수광양 등 4개 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현직 사장 15명 중 9명(60%)이 해양수산부 출신 공무원이었다.

또 상임이사인 본부장은 36명 중 17명으로, 전·현직 임원진의 51%가 해수부 출신인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수부 출신 3명이 부산항만공사 사장, 인천항만공사 운영본부장, 울산항만공사 경영본부장 등에 각각 임명됐다.

항만공사별로는 인천항만공사의 경우 전·현직 임원 16명 중 10명(62%)이 해수부 출신으로 4개 항만공사 중 비율이 가장 높았다. 또 정치권 출신도 2명이어서 4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관계 인사들이 임명됐다.

부산항만공사는 전·현직 임원 18명 중 8명(44%)이 해수부 출신이었으며, 울산항만공사는 11명 중 5명, 2011년 가장 늦게 출범한 여수광양항만공사는 6명 중 3명이 해수부 출신이었다.

항만공사별로 전·현직 사장들의 경우 부산항만공사는 5명 중 3명, 인천항만공사는 4명 중 3명, 여수광양항만공사는 2명 전원, 울산항만공사는 4명 중 1명이 해수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자리에 대한 싹쓸이와 대물림도 있었다. 인천항만공사 건설본부장은 전·현직 4명 전원이 해수부 출신이었고,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은 5명 중 4명, 울산항만공사 경영본부장은 4명 전원이 해수부 출신이었다.

이와 관련, 신 의원은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을 공개모집하면서 임명권자에게 복수추천을 하고 있는데도 해수부 출신이 절반을 넘고 있고, 특정자리는 독점까지 하고 있다”면서 “항만공사가 해수부 공무원의 재취업 자리가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이어 “항만업계와 학계의 쟁쟁한 전문가들도 있을 것인데 이들을 제치고 해수부 출신이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전형적인 ‘관피아’ ‘해피아’의 행태가 아닌지 당사자들 스스로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