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인 회장,“한국 약침, 세계 통합의학 중심으로 ‘우뚝’"


▲사진=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에서 열린 ‘ISAMS2015’ 국제약침학술대회에서 AMS Awards 2015’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대한약침학회(KPI)와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이 공동 주최한 ‘ISAMS2015‘ 국제약침학술대회가 지난 4일 한의학과 약침을 근거로 한 세계 통합의학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나흘간의 논문 발표와 열띤 토론을 마치고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통합의학 : 통합과학의 실제와 연구(Integrative Medicine: Integrating Science Practice & Research)”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ISAMS2015'에는 전 세계 10개국 28명의 석학들이 연구논문을 발표해 세계 의료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iSAMS2015’의 공동대회장인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의 데이비드 백스터 박사(David Baxter)는 이번 학술대회에 대해 “’ISAMS2015’ 국제학술대회는 침과 약침, 보완 및 대체의학의 서로 다른 연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 세계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등 정말 훌륭한 학술대회였다”고 평가했다.

특히 학술대회의 최고의 영예인 ‘AMS(Acupuncture & Meridian Studies) Awards 2015’ 허준상을 수상한 대구한의대 경혈학과 이봉효 교수의 논문 ‘GABA 시스템을 통한 침의 모르핀 중독 억제 효과’에 세계 석학들이 주목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 학자들의 논문이 많이 발표돼 세계 의료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사진=강대인 대한약침학회회장이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에서 열린 iSAMS2015'에서 ‘비접촉식 영상맥진기 개발’ 논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김정대 박사의 ‘윈도우 챔버 시스템을 이용한 림프관 내 프리모계의 관찰’이라는 논문 역시 ‘침 치료의 메커니즘을 밝힐 수 있는 핵심적 기법’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김성철 교수의 ‘루게릭질환의 약침과 침술치료법’ 논문과 조성훈 교수의 ‘우울증에 대한 약침의 효과’ 논문, 그리고 유화승 교수의 ‘자율신경약침의 암성통증 및 암성피로 감소 효과’ 연구논문도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와함께 경희의료원 최도영 교수(경희대 한방병원장)의 “유방암의 전이 억제에 대한 봉약침 효과” 논문과 와 강대인 대한약침학회회장의 ‘비접촉식 영상맥진기 개발’ 논문도 큰 관심을 끌었다.

또 국제약침학술대회 공식 개막 하루전인 1일에는 오타고대학에서 약침워크숍을 진행해 한국의 약침 치료에 대한 현지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한편 대한약침학회 강대인 회장은 이번 ‘ISAMS2015’에 대해 “한의학을 기반으로 하는 국제학술대회인 국제학술대회인 ISAMS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 수준의 학술대회로 거듭나고 있다”며 “‘ISAMS2015’도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강 회장은 특히 ”무엇보다 2013년에 한국 의학계 최초로 스웨덴의 세계적인 명문 의과대학 겸 노벨 생리의학상 심사기관인 KI 노벨상 위원회(Nobel Assembly at KI)가 있는 Karolinska Institutet에서 국제학술대회가 열리는 등 전 세계 학자들이 주목하는 학술대회로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