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국민경제자문회의 주재…“지분매수·M&A 등 투자 촉진 방안 검토해야”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7일 “중국 내수시장에 직접 진출이 어렵다면 간접 투자를 통해서라도 중국 경제성장의 과실을 함께 향유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제7차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구체적인 방법과 관련 “일본, 유럽 등이 중국 성장기업에 대한 지분투자를 통해 큰 이익을 챙기고 있는 것처럼 중국기업에 대한 지분매수나 M&A 등 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대중국 수출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 화장품 등 일부 품목은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중국 소비시장의 고급화 추세와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이 제대로 맞아떨어지면서 상승작용을 일으킨 결과”라고 했다.

한계기업 구조조정에 대해선 “실업자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며 “구조조정과 함께 의료·관광 등에서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의료·관광 등 서비스 산업 육성이 시급하고 절실한 만큼 관련법이 조속히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홍보하라”고 당부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선 “작은 부작용을 우려해 불합리한 규제를 계속 쥐고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지방자치단체와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제기된 도전적 아이디어를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자체도 남들이 하고 좋아 보이는 것만 따라하려는 관행을 버리고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 과감히 도전해야 한다”고 당부하면서 “국내 다른 지역과 비교하는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 미국·중국·일본 등의 주요 지역들과 글로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넓은 시각에서 지역경제 발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융개혁과 관련해선 “담보 위주 대출에서 벗어나 기술평가를 통한 투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하고, 핀테크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논리를 만들어 연내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속도를 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