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본격화되면 처벌 대상 늘어날 전망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검찰이 4조원대 유사수신 사기범 조희팔(58)의 최측근 강태용(54)의 한국 송환을 앞두고 본격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18일 이 사건을 수사하는 대구지검에 따르면 강태용은 뇌물 공여, 사기, 횡령, 범죄수익 은닉 규제법 위반 등 30여건의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그가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참고인 조사를 받아야 하는 사건도 여러 건인 것으로 분석했다.

조희팔의 2인자로 알려진 강태용이 이러한 사건들에 연루되면서 송환을 계기로 조희팔 사건 전모, 비호세력, 은닉자금 흐름 등 상당 부분이 추가로 드러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조희팔과 강태용 측의 돈을 받았다가 처벌된 검·경 관계자는 지금까지 7∼8명 선이지만, 수사가 본격화되면 처벌 대상이 늘어날 전망이다.

검찰은 그가 사법당국 추적을 피하려고 뇌물을 제공하면서 철저하게 차명계좌를 이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그가 사법당국 추적을 피하기 위해 뇌물을 제공하면서 차명계좌를 사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강태용은 조희팔이 투자자들로부터 가로챈 돈을 개인적으로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대구지검 관계자는 "계좌추적 결과 그가 횡령한 돈 규모가 최소 100억원대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은 조희팔 조직의 은닉재산 추적에도 의욕을 보였다. 10월 현재까지 수면 위로 드러난 1200억원대 외에도 은닉된 범죄수익이 상당하다고 파악했다. 전방위 계좌추적을 진행하고 베일에 싸인 은닉재산 관리조직들도 철저하게 밝혀낼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중국과의 강태용 인도 협상이 마무리되는 대로 수사진을 급파해 그를 데려올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