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주장 담고 도·의회 갈등 유발 의도도 보여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지난 21일부터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일부 의원들이 사실파악도 하지 않고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언론들은 이를 받아쓰면서 왜곡보도가 줄을 잇고 있다.

게다가 눈에 띄는 제목을 달고 이목을 집중시키려는 이른바 '낚시 기사'도 양산하는 등 황색언론으로 비칠 수 있는 행태도 드러나고 있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지난 21일 행자위 의원들의 질의 내용과 관련, 도에서 배포한 해명자료 3건 가운데 일부 누락되거나 선제적 조치를 취한 내용을 두고 일부 언론에선 '보도자료 조작' '거짓해명'으로 보도해 논란이 일었다.

내용을 살펴보면 구좌읍 현장도지사실 운영 관련 제주도 해명자료에선 "당시 주민들의 건의 내용에 없었던 내용이 건의된 것으로 보도됐다"는 김경학 의원의 지적과 관련, "비자림로 건설 공사와 관련한 내용을 주민들이 건의할 것으로 미리 예상해 사전 작성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고 밝혔다. 시각에 따라 도의 행보는 민원에 대한 선제적 조치 성격을 띠고 있지만 일부 지역언론은 무조건적인 허위자료로 몰아간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도는 "제주해군기지 갈등 해결에 안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해명자료를 통해 "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선진지 견학을 하는 등 강정 주민들과 협의 하에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마을을 위한 다양한 사업 중 하나로 포함된 46억원 규모의 생태하천 정비사업도 '갈등 해결'과 무관한 사업을 끼워 넣었다고 주장했다.

지역 일부 언론의 이 같은 보도행태에 대해 도의원의 정책질의를 왜곡할 뿐만 아니라 행정사무감사를 황색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의회 관계자는 "도의원들의 질의를 보도하는 건 좋지만, 도와 의회간 갈등을 유발하려는 보도 의도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