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日 3국 정상회의, 내달 1일 청와대서 진행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2년 5월 이후 열리지 않았던 한일 정상회담이 다음달 2일 열린다.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8일 춘추관에서 “박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총리와 11월2일 오전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 발전방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김 수석은 “이번 회담에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등 한일 간 현안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이 교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선 오찬 없이 진행된다. 김 수석은 “오찬은 하지 않는 것으로 한일 양국 간에 협의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한일 정상회담에 이은 공동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의 한일 정상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양국의 입장차 때문에 회담이 성사되지 못했다.

두 정상은 다자간 정상회의 등에서 가벼운 환담을 나누기만 했다.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같은 달 호주 브리즈번에서 개최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등에서 만났지만 정상회담은 하지 않았다.

이번 정상회담에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비롯, 독도 영유권 문제 ▲자위대 한반도 진입 ▲일본산 수산물 수입제한 등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내달 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선 박 대통령 주재 아래 아베 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제6차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린다. 3국 정상회의는 2012년 5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5차 회의 이후 약 3년 반 만이다.

김 수석은 “이번 정상회의는 3국 협력의 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경제, 사회, 지속 가능한 개발, 인적·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3국간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동북아 정세, 동아시아 지역협력, 국제경제 동향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문제에 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또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협력이 정상적으로 복원되고 이에 따라 3국 간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사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일·중 3국 지도자들은 당일 오후 한·일·중 3국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 3국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환영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중·한일 외교장관회담도 열린다.

외교부는 이날 “윤병세 외교부장관이 3국 정상회의 계기로 방한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각각 외교장관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