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국정화 반대하는 역사학계 규탄 집회 열어"

[투데이코리아=신동욱 기자] 전국 역사학 관련학회 28개가 제58회 전국역사학대회가 열린 서울 관악구 서울대 문학과 앞에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놓았다.

30일 이들 학회는 대회 1부를 마친 오전 11시 50분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엄중히 요구하며 국정화 역사 교과서 제작 불참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하면서 "국정화 강행은 역사 해석과 교육을 독점하고 사유화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에 역사 교과서 국정화 행정예고 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모든 역사학자에게 국정 교과서 제작에 불참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역사학대회는 매년 개최되는 역사학계 최대 행사다. 이 행사를 주최하는 전국역사학대학협의회에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지역사, 분야사를 아우르는 20개 학회가 속해 있다.

이날 성명은 생각을 달리하는 학회를 제외한 전국역사학대학협의회 소속 진보성향 학회와 다른 역사 관련 단체가 공동으로 낸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보수단체와의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등 보수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대 정문에서 집회를 열고 국정화에 반대하는 역사학계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또 보수단체 회원 20여명은 대회 1부가 끝난 직후 "역사교육을 망친 자들이 올바른 교과서를 반대하느냐'는 내용의 손피켓을 들고 대회장 안으로 들어왔다.

한편, 이날 이들 28개 학회 대표자들이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곳에서도 항의하다가 회원 1명이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지는 일도 벌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