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담화문 발표"



[투데이코리아=김유미 기자] 오는 14일 노동계 등 주축이 된 대규모 도시 집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서울 주요 대학들이 논술을 진행하면서 교통 혼잡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13일 교육부·법무부·행정자치부·농림수산부·고용노동부 장관 등 5개부처는 공동명의로 불법행위에 엄정히 대응한다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민주노총 등 53개 단체는 서울광장 등지에서 10만명이 참석하는 '민중총궐기투쟁대회'를 개최하고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동원가능항 경찰력을 이용해 불법시위와 청와대 행진을 막을 방침이며 필요시에는 차벽으로 행진을 차단하기로 했다.

따라서 14일 오후 서울역, 광화문 일대는 집회 참가자와 경찰력 등이 뒤엉킬 것으로 보여 차량 통행이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 전망이다.

이날 정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발표한 담화문에서 노동개혁의 당위성과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농가피해 보전대책을 조목조목 설명하고, 교사와 공무원단체에는 집단행동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불법집단행동이나 폭력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불법 시위를 조장·선동한 자나 극렬 폭력행위자는 끝까지 추적 검거해 사법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지금 노동개혁을 완성하지 못한다면 우리 아들, 딸들은 고용 절벽을 맞아 모든 희망을 포기해야 한다. 이 중요한 시기에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를 외면한 채 '노동개혁 반대'만 외치면서 정치 총파업까지 간다면 '정규직의 기득권 챙기기'라는 국민적 빈아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인홍 농식품부 차관은 쌀 수급안정대책과 쌀소득보전직불제 등 정부의 농가피해 보전대책을 설명한 후 "농업인 여러분은 바쁜 수확철인만큼 정부를 믿고 생업에 매진해 주시라"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에 반대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을 겨냥, "일부 교원단체가 주도하여 교사들이 정치적 활동과 집단행동을 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교육자로서 본연의 직무에 충실하라"고 요청했다.

정재근 행자부 차관은 "불법행위를 주도하거나 가담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엄중 문책하는 한편 형사처벌을 위한 조처 또한 병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14일 고려대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서울 시내 12개 주요 대학에서 논술과 면접 고사를 치루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침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11만 4천 명이 시험을 치룬다. 특히 집회가 열리는 곳과 대학이 있는 곳이 근접해 있기 때문에 극심한 교통 체증이 예상되고 있다.

집회 참가자들이 서울역과 대학로 등에서 사전집회를 열고 행진으로 광화문에 모이는데 대학으로 가는 길과 겹친다.

이에 따라 종로와 을지로 대학로 모두 종일 정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각 대학은 수험생들에게 승용차나 버스 대신 지하철을 이용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현재 대학들은 수험생들에게 교통 대란에 대비해 달라고 문자 등으로 알리고 있고 경찰은 대학 주변에 교통경찰 등을 배치해 수험생 수송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