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이후 최대 규모 될 것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14일 '민중총궐기 투쟁대회'의 최종 집결지인 서울 도심에서 정부 정책을 규탄하기 위해 10만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리고 있다.

정부는 불법행위를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집회 주최 측이 청와대 방면으로의 행진을 계획하는 등 양 측 입장이 강경해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3개 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광장 인근에서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규탄하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를 개최한다.

집회 참가 인원은 주최측 추산 10만명, 경찰 추산 8만명으로 지난 2008년 광우병 파동 당시 촛불집회 이후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이날 오전 8시부터 경비태세를 갖추고 집회 실시 시간 동안 현장에 6개조로 나눈 인력을 투입, 혼잡과 불법행위 발생에 대비할 방침이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이와 관련 지난 12일 "청와대 방면으로 가지 않겠다는 진정성이 담보되면 차벽을 세우지 않는다는 입장을 생각해볼 순 있다"면서도 "대규모 시위에서 단 한 번도 청와대 방면으로 진출하지 않은 사례가 없었다"고 말했다.

반면 주최 측은 "경찰이 먼저 신고제를 사실상 허가제로 운영하면서 집회 자체를 불법으로 만들었다"며 "경찰이 허용하는 장소에서만 차벽으로 참가자를 통제하는 것은 집회·시위의 관리와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맞서고 있다.

양 측 입장이 이처럼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집회 과정에서 대규모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검거팀을 현장에 지원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에 즉각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이 때문에 집회 도중 연행되는 참가자들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집회 현장 인근에서는 몰려드는 인파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이에 서울시는 혼잡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후 1~4시 사이에 지하철 2호선, 3호선, 4호선을 증편 운행하고 승객이 한꺼번에 몰리는 역사의 경우 출입구를 일부 폐쇄하거나 무정차 통과토록 할 방침이다. [사진=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