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장부 작성, 해명할 가능성有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금융감독원이 이번 주부터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의혹을 밝히기 위한 회계감리 착수할 지를 본격 검토한다.

15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 실사 결과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정식으로 전달받을 예정이다.

금융권에서는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의 막대한 혈세 투입이 초래된 만큼 고의적 분식회계 여부를 가려내는 회계감리를 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달 29일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검찰 고발 등 부실 경영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밝혀, 회계감리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4억원의 흑자를 냈다고 밝혔지만 지난해 5월 정성립 사장이 취임 이후 경영진 시절의 부실을 한꺼번에 털어내면서 상반기에만 3조2000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조선업의 특성과 관행에 따라 회계장부를 작성했다고 해명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금감원이 고의성과 위법성을 명확히 밝혀내기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원대 자금을 지원하기로 하고 시중은행에 여신회수 자제를 요청한 상황인 마큼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서는 여유를 두고 조사 착수 여부 등을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사진=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