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난민 수용국에 대한 인도적 지원 확대하여 난민문제 해결에 기여"


▲사진=G20정상회담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

[투데이코리아=김유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한 테럴를 강력히 규탄하는 입장을 밝히고 테러리즘과 난민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15일(현지시간) 박 대통령은 '테러리즘과 난민 위기'를 주제로 한 G20 정상회의 업무 만찬에서 파리 테러와 지난달 10일 자행된 앙카라 폭탄 테러를 반문명적, 반인륜적 범죄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테러 근절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나가겠다"며 "전 세계가 인간 존엄을 위협하는 테러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은 전 세계의 집단적 지혜와 용기를 끌어낼 필요성을 일깨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테러대응을 위한 과제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실행 ▲폭력적 극단주의 이념 확산 차단 ▲시리아 및 리비아의 불안정성을 해결할 정치적 해법 도출 등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시리아 난민사태와 관련, "국제 인도주의 체제 전반에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난민 발생국은 물론 경유지와 최종 목적지 국가들의 부담과 책임을 국제사회가 함께 공유해야 하고, G20이 그러한 노력을 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2012년에 아시아 최초로 난민법을 제정하여 난민에 필요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및 난민 수용국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여 난민문제 해결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알렸다. [제공/청와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