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명 가운데 135명은 인도적 체류허가 받아 준난민 지위"

[투데이코리아=최주영 기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조직 IS(이슬람국가)의 본거지인 시리아 난민 200여명이 항공편으로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우리나라에 대한 IS 테러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18일 국정원은 시리아 국적의 난민 200명이 난민 신청을 했으며, 이 가운데 135명은 인도적 체류허가를 받아 준난민 지위를 얻어 국내에 체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 65명명은 현재 난민 신천에 대한 심사가 진행 중으로 공항에서 대기중이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테러 대응책 긴급 현안보고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보고 했으며,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시리아 난민 135명에 대해서도 철저한 감시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아울러 지난 2010년 이후 국제테러 조직과 연계됐거나 테러 위험인물로 지목된 국내 체류 외국인 48명을 적발, 강제 출국 조치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인도네시아 노동자 1명은 출국 후 IS에 가입해 활동하다 사망했으며, 이 인도네시아인은 출국 전 2년간 대구 성서공단에서 근무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정원은 또 우리 국민 10명이 인터넷을 통해 IS를 공개 지지했으나 그 사람들에 대해서 인적사항 파악이나 추적 조치는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국정원은 IS에 가담한 김군과 비슷한 사례의 2명을 추가 적발, 여권 무효조치로 출국하지 못하게 했다고 보고 했다.

그러면서 IS의 잠재적 테러 인프라가 서서히 구축되고 있고 특히 자생적 테러리스트인 외로운 늑대 형태의 테러 가능성을 대비해야 한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