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제2차 협상을 개최하고 상품 양허협상 등에 대한 협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부터 27일까지 엘살바도르에서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제2차 협상을 열고, 상품 양허협상 등에 대한 협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월 한ㆍ중미 통상장관회담을 계기로 FTA 협상을 시작했으며 이어진 예비협의에서는 협상세칙에 대한 합의를 끌어냈다. 협상에 참여한 중미 6개국은 과테말라ㆍ엘살바도르ㆍ온두라스ㆍ니카라과ㆍ코스타리카ㆍ파나마다.

우리나라와 중미는 지난 9월 서울에서 제1차 협상을 개최해 상품, 무역구제, 원산지·통관, 정부조달 등 9개분과 15개 챕터의 주요 내용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에는 상품 양허협상을 비롯해 서비스·투자, 금융, 통신, 전자상거래, 지적재산권 등에 대한 협의를 본격화한다.

이번 협상을 계기로 24일 엘살바도르에서는 한·중미 비즈니스 포럼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중미 6개국의 건설·인프라, 에너지 분야의 주요 프로젝트 소개, 우리 기업이 관심을 둔 프로젝트와 관련한 일대일 면담, 무역협회와 중미 상공회의소 간의 민간 협력채널 구축 등이 진행된다.

26일에는 과테말라에서 섬유업계 간담회가 이어진다. 이를 통해 민관이 공동으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 관련 영향과 중미 시장 비관세 장벽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한편 정승일 정책관은 "상생형 한중미 FTA를 통해 중미 시장 선점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포럼 등을 활용해 우리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