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여야는 오는 30일 본회의를 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에 대한 처리를 시도하기로 27일 합의했다. 여야의 이 같은 합의에 따라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는 열리지 않는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최재천 정책위의장,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26일)에 이어 이날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회동을 갖고 30일 오전 여야정 협의체를 개최한 데 이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한중FTA 비준안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또한 당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여야는 또 다음달 1일과 2일에도 본회의를 개최키로 합의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26일)에도 최경환 부총리와 회동을 갖고 한중FTA 비준안 등을 의제로 비공식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양당은 한중FTA 동의안 처리에는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뤄냈으나 각종 피해 보전 대책 등 세부사항에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청와대는 한중FTA 비준동의안 처리에 대해 이번 주 내 처리를 당부하기도 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 FTA와 관련해선 올해 안에 발효되지 않으면 하루 40억원의 수출증대 효과가 사라지는 것 아니겠는가”라면서 “올해 안에 FTA가 발효되려면 이번 주 내에 국회 비준이 이뤄져야 한다. 국회가 비준안을 처리하길 간곡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