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직종별 해외취업 전략 제시하는 방향 대책 수립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정부가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27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2017년 청년 1만명 해외취업을 목표로 하는 '청년 해외취업 촉진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그동안 단순서비스 분야에 편중돼 있던 진출 직종을 선진국의 IT 등 틈새 유망직종을 비롯해 신흥국의 중간관리자 양성, 중동의 간호사 및 기술인력 등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용부의 K-Move 스쿨은 3~4개월의 단기과정에서 내년부터 취업성과가 높은 6~12개월의 장기과정 중심으로 개편한다.

고용부는 대개 청년들은 해외취업을 결심할 때 희망 국가를 먼저 정하는 데,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국가별·직종별 해외취업 전략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우선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시장을 겨냥해선 인력수요가 많고 진출이 상대적으로 쉬운 정보기술(IT), 치기공 직종 등을 중심으로 취업 전략을 마련했다. 미국 시장을 겨냥해선 틈새 유망직종인 치기공 분야를 중심으로 대학 저학년 때부터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청해진대학(가칭)을 운영할 계획이다.

청해진대학은 해외취업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대학이나 학과를 가리키는 말이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에 청해진대학 10여 곳을 지정해 청년 200여 명이 최장 2년간 직무, 기술, 어학, 문화를 통합한 해외취업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런 차원에서 3∼4개월 단기과정 중심인 고용노동부의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K-Move 스쿨'을 내년부터 6∼12개월 장기과정 중심으로 개편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들의 해외진출은 단기적인 청년실업해소의 측면 보다 중장적인 국가경제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며, FTA 등으로 확장된 경제영토를 기반으로 해외 일자리 영토의 확대로 나아가야 할 시점"임을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성과가 좋은 대책을 강화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