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운동본부, 36만명 ‘서명용지’ 선관위에 제출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주민투표가 내년에 실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를 촉구하는 경남도민 36만6964명의 서명용지를 경남도선거관리원회에 제출했다. 이는 경남 전체 유궈자의 13.7%에 달한다.

이 가운데 경남 전체 유권자의 10%가 유효한 것으로 인정을 받게 되면 내년 7월쯤 홍 지사에 대한 주민투표가 가능하게 된다.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제출한 서명용지에 대해 선관위는 1일까지 서명용지 접수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서명에 대한 세세한 검증작업은 내년 2월부터 시작된다.

내년 4월에는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진행된다. 선관위는 선거 준비에 집중할 수밖에 없기에 서명용지에 대한 확인 작업은 내년 6월쯤 완료될 것으로 관측된다.

확인 결과 유효 서명수가 경남 전체 유권자의 10% 이상이면, 선관위는 투표 대상자 소명 등의 절차를 거친 뒤 주민소환투표를 발의·공고한다.

투표일은 투표 발의·공고일로부터 20일 이상 30일 이하 기간에 정해진다. 따라서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이뤄진다면 시기는 내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남도 측은 서명부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촉구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옛 진주의료원 재개원 주민투표운동본부가 제출한 서명부에선 전체 서명의 47%가 무효로 밝혀졌으며 그 중 주소지 불일치 서명은 22%였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철저하게 검증해서 주민투표로 150억원의 도민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