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12월 가볼만한 곳-맛있는 포구여행' 선정 충주 참매자조림과 새뱅이탕


▲사진=한국관광공사, '추천, 12월 가볼만한 곳-맛있는 포구여행'의 충주 참매자조림과 새뱅이탕

[투데이코리아=김세정 기자] 충북 충주시는 한국관광공사의 '추천, 12월 가볼만한 곳-맛있는 포구여행'에 충주 참매자조림과 새뱅이탕이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충주는 예로부터 남한강이 흘러 포구가 발달한 고장이었으며, 목계나루는 갈수기에도 언제나 배가 드나들 수 있는 남한강 수운의 중심지였다.

이번에 소개한 목계나루 인근 향토음식인 참매자조림은 남한강에서 잡은 참매자, 충주사람들이 일컫는 참마자를 이용해 시래기와 함께 자작하게 조린 맛이 일품이다.

중앙탑공원 인근에서 맛볼 수 있는 새뱅이탕은 주재료가 충주댐에서 잡은 징거미이지만, 요즘은 징거미가 부족해 보리새우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새우의 맛이 우러나 시원하고 개운한 새뱅이탕은 민물고기 특유의 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이번 가볼만한 곳에서는 충주 포구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목계나루 강배체험관,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충주호의 낚시, 충주 문화체험의 중심지인 중앙탑공원, 풍류문화관 등도 함께 소개됐다.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이달의 가볼 만한 곳은 여행기자, 작가 등의 전문가로 구성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매달 결정한다.

여행코스와 교통·숙박·식당 등 상세한 정보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orean.visitkorea.or.kr) '추천! 가볼만한 곳'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