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울·경기·인천, 강원본부 노조원 5000명이 집결할 것"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민주노총이 '노동 개악 정지'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16일 민주노총은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총파업 결의대히를 열고, 전경련회관까지 2.2km 행진을 이어간다.

이날 집회에서는 민주노총 서울·경기·인천, 강원본부 노조원 5000명이 집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파업은 우선, 금속노조 15만명을 주축으로 진행되며 건설플래트노조 등 향후 파업참여 지부를 확대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오는 17일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해 추가적인 총파업 돌입 여부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총파업은 서울·경기 외에도 대전, 충북, 세종충남, 전남북, 경남북 등 전국 12개 광영시도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민주노총은 지난 10일 조계사에 피신해 있던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이 경찰에 체포되면서 오는 19일 3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한 위원장 체포에 대해 노동계 뿐 아니라 여러 시민단체들이 나서서 비판하고 있어 참가 단체는 확대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성명에서 "노동개악 입법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노동재앙의 시작"이라며 "이번 주 총파업을 시작해 내년 초까지 비상투쟁태세를 유지하면서 다각적인 총력투쟁 방안을 보완해 노동개악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