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불법파업 규정..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현대차 노조가 민주노총의 총파업 지침에 동참해 오전 1조와 오후 2조 각 2시간씩 파업에 본격 돌입했다.

16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민주노총의 총파업 지침에 동참해 1·2조 각 2시간 파업에 돌입했다. 1조 근무자 1만5000여명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파업했다.

2조 1만3000여명은 오후 3시 30분부터 파업에 들어간다. 2조 근무자는 17일 오전 0시 20분부터 70분간 잔업도 거부한다. 현대차는 차량 2215대(457억원 규모)의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노조는 1조 파업 직후 울산공장 본관 앞 잔디밭에서 전체 조합원 집회를 열었다. 이어 간부와 일부 조합원은 오후 4시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주관한 태화강 둔치 집회에 참가했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4000여 명(경찰 추산)이 참가하는 집회를 열어 '노동개악 중단'을 촉구하고, 울산시청을 돌아오는 3.5㎞구간을 행진한다.

경찰은 20개 중대, 2000여 명의 경력을 동원해 이들의 준법 행진을 유도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과 무관한 불법 정치파업으로 민·형사상 조치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지킬 것"이라며 "박유기 위원장이 별도의 쟁대위에서 오는 21~24일로 예정된 민노총 총파업에도 참여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임단협 교섭과 무관한 불법 정치파업이라며 민형사상 조치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대차 노사는 노조집행부 선거 때문에 중단했던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지난 15일 재개했다.

노사 모두가 협상의 조기 타결을 바라고 있고, 선거에서 당선된 박유기 위원장도 '연내 타결'을 공약했으나 노조의 정치파업으로 노사 신뢰에 금이 가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정부는 이번 총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어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오늘 총파업은 정치적 목적의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